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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가치 중심 소비자, 앰비슈머(Ambisumer)

하늘을 나는 늘보 2024. 3. 2. 13:09

저는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앰비슈머(Ambisumer)입니다. 제 삶에서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지요, 어떤 상황에서는 한 가지 가치관을 중시하여 소비를 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가치를 중시하여 또다른 선택을 하곤 합니다.

저는 정보를 탐색하고 선택 전에 비교하는 것을 즐기며, 선택이 소비로 전환 될때에는 항상 최상의 선택을 하고자 노력합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며, 특히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지요.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도 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선택하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지, 지속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늘 따지며, 관심을 가지고 있지요.

저는 소비에 앞서 제 개인의 가치관에 우선순위을 두고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고려하여 소비하는 똑똑한 앰비슈머(Ambisumer)입니다. 오늘은 제가 지향하는 앰비슈머 (Ambisumer) 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앰비슈머(Ambisumer)의 등장 배경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특정한 가치관이나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아 그러한 소비에 국한 된 반면, 현대에는 다양한 정보에 노출되고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는 환경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가치관이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비롯한 디지털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정보에 노출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게 되었지요. 그 결과, 하나의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소비자를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하는 소비 패턴을 가진 소비자 그룹을 설명하기 위해 '앰비슈머(Ambisumer)'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앰비슈머(Ambisumer)"ambiguous""consumer"의 합성어, 이는 한 개인이나 그룹이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앰비슈머를 이해하고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는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 보입니다.

 

 

앰비슈머(Ambisumer)의 소비 형태 특징

양면성

앰비슈머는 가치관에 따라 양극화된 소비를 하는 현상이나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 한 사람이나 그룹이 다른 가치관이나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상황이나 제품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소비 스타일이나 선택을 할 수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는 무지출 챌린지를 하며 평소에 점심으로 편의점 음식을 주로 먹는 사람이, 주말에는 파인 다이닝과 오마카세 같은 고급 서비스에 아낌없이 지출하며 즐기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가치소비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따라 소비를 조절하는 소비 패턴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환경을 중시하는 사람은 친화적인 제품이나 브랜드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재활용 가능한 제품이나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반면,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편리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일회성 용품이나 음식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지요.

 

다양한 정보와 혜택 비교

온라인 소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비교하는 소비자들을 가리킵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가격이나 품질 등을 비교하여 최상의 혜택을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리뷰 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하게 되지요.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마케팅전략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 제공

앰비슈머들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은 물론 사용후기 활동에 아주 적극적이죠.  따라서 제품이나 브랜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정보나 깊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합니다.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

앰비슈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따라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개인화된 경험 제공

앰비슈머들은 각자의 가치관과 선호도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경향이 강하지요. 따라서 개인화된 서비스나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극 추천하고 제공하여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 책임과 가치 강조

앰비슈머들은 종종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강조한다면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으니, 기업이나 브랜드는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모습을 보임으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해야 합니다.

 

참여형 마케팅 활동 

앰비슈머들은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므로, 참여형 마케팅 활동을 개최하여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공모전이나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그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결론론

앰비슈머(Ambisumer)는 다양성과 개별성을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의 상징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삶을 책임지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지속 가능한 선택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소비 현상은 사회에 다양성과 유연성이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을 것을 유도 할 것이며, 우리는 그 가치들을 실천하는 한 사람으로서 소비와 삶의 다양성을 즐기며 나아갈 것입니다.